병원소식

[웨스턴내과클리닉] SCI 저널 Veterinary Medicine 투고된 논문을 소개합니다. | 응급 내과·연구 수의사 ★채형규★ | 웨스턴동물의료센터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2-10-29 16:37:04 조회수 94

 

안녕하세요! 웨스턴 학술연구팀 채형규 수의사 입니다.

SCI 저널 Veterinary Medicine에 2022년 10월지에 투고된

Factors Affecting the Outcome of Medical Treatment in Cats with Obstructive Ureteral Stones Treated with Tamsulosin: 70 Cases (2018-2022)

에 대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

 

 

요관결석증(ureterolithiasis)이란?

 

[출처: The Veterinary Nurse] 신장과 요관 방광을 포함하는 요로기계에 대한 해부학적 구조.

 

요로기계 결석은 사람, 개, 고양이 모두에서 생길 수 있는 비뇨기계 질환입니다. 다만 고양이의 경우 요관의 직경 자체가 0.4mm가량으로 작은데 반해, 상부 요로계에 생기는 98% 이상의 결석이 처방사료 등에 용해되지 않는 칼슘 옥살레이트(calcium oxalate)로 알려져 있습니다 (Berent, 2011).

​사람에선 결석의 성공적 치료를 위해, 내시경, 체외충격파 쇄석술, 약물 치료 등의 비수술적 방법이 시행되고 있는데 반해, 고양이의 요관결석 치료에는 작은 요관의 직경, 식이 변화로 용해되지 않는 결석의 높은 비율 등으로 인해 수술적인 치료를 권고 하고 있습니다. (J.P. Lulich et al. 2016)

 

 

미국의 수의전문의로 구성된 교수님들의 의견인 권고안 (Consensus)을 보면,

 

 

2.3 상부요로계인 요관에 위치한 결석의 경우, 고양이에선 식이변화를 통해 용해되지 않는 결석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미 발생한 결석에 대해 Dissolution은 시행되어선 안된다 (should not be attempted) 라고 권고합니다.

또한, 2.7 폐색성 요관결석의 치료에 내과적 치료는 드물게 효과적이기 때문에, 2.8 폐색성 요관결석을 가진 고양이들은 수술적인 방법(subcutaneous ureteral bypass; SUB 또는 ureteral stenting)을 통해 관리되어야 함을 합의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점은 사람 의학의 경우 결석의 위치, 직경에 따라 다양한 연구들이 존재하나, 고양이에선 요관 결석증이 최근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에도 수술적 방법 외의 합의된 의견 및 관련된 연구는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에, 본원에서 2018년부터 2022년까지의 요관확장제를 이용한 요관결석치료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에 대한 논문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 논문은 수술적 접근(SUB, ureteral stenting)이 권고되는 고양이 요관결석증을 진단받은 70마리의 고양이를 대상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보호자의 비용 부담, 마취 위험성 등을 이유로 수술을 원치 않아 요관결석증의 치료에 약물이 선행된 결과를 알아보고, 치료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통계 분석 결과, 결석의 크기가 작을 수록 (p=0.03), 결석이 원위부에 위치할 수록 (p=0.0002) 결석 통과에 유리하였습니다. 이는 사람에서의 연구와 유사하였습니다. 추가로, 성별분석에선 수컷 고양이에서 결석의 통과 확률이 더 높았습니다. (p=0.014)

수컷이 암컷보다 약물 및 내과적 치료에 의한 결석 통과 성공확률이 높은 이유로는 해부학적으로 좀 더 넓은 요관 직경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점, 약물에 대한 반응이 암컷보단 민감할 것 등이 원인으로 예상되나, 이를 입증하기 위해선 좀 더 많은 고양이들을 대상으로 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본원에서의 결과를 통해, 수컷에서는 암컷에서 보다 83%, 초음파를 통해 측정한 결석의 직경이 1mm 감소할때마다 76%, 결석의 폐색에 의한 질소혈증 수치인 Creatinine이 1 mg/dL 감소할때 마다 11% 결석 통과 확률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본원의 결과는 결석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최대한 빠르게 진단될 수록, 그리고 결석의 위치와 직경 등이 경험많은 영상의에 의해 정확하게 진단된다면 약물적인 치료를 통해 결석 치료 성공을 예측해 볼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실제로, 본원에서의 약물을 동반한 내과적 치료에 반응한 한 예를 살펴보면,

구토, 침흘림 증상으로 지역병원에 내원했다가 심한 심부전이 의심될 정도의 질소혈증 수치가 결석의 위치 변화와 함께 극적 개선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석의 직경이 크거나, 위치가 신장에 가까운 근위부에 위치할 수록, 결석의 통과 확률은 낮아져서 결국 수술하게 된 고양이들도 확인되었습니다.

낮은 내과적 치료 성공률, 해부학적으로 좁은 요관 직경, 용해 되지 않는 결석이 대부분인 고양이 요관결석증의 특징 상 아직까지 비뇨기계 수의전문의들에 의해 합의된 권고사항은 폐색으로 인한 신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침습적인 방법을 통한 치료입니다. (SUB, 결석 제거 및 스텐트 장착)

본원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data를 참고하여, 고양이 결석증의 적절한 치료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위 논문의 결과는 수술적 접근이 합의안(consensus)으로 제한된 고양이 요관결석의 치료 가이드라인 확립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의 결과는 폐쇄성 요관결석을 가진 고양이에서 내과적 치료 시도가 어떠한 경우에 적절한 지 임상수의사들에게 유용한 임상 자료가 될 것입니다.

고양이에서 증가되는 추세인 결석은 실내 생활에 따른 운동 부족, 만성적인 음수량 부족, 건 사료 섭취 고양이에서 다발하는 만큼, 예방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러나 폐쇄성 요관결석으로 인해 증상 호소한 수일 후에야 병원에서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적절한 음수 섭취 권장과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결석 유무를 비롯한 비뇨기계 질환 유무를 체크하는 것이 좋고, 만약 결석이 확인되었다면, 결석 치료에 대해 경험 많은 웨스턴 동물의료센터의 진료의에게 상담 및 설명을 들으시길 바랍니다.

 

 

[웨스턴내과클리닉] SCI 저널 Veterin..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